JAVA

JAVA STUDY 상속 추상화 인터페이스

kims1997 2023. 4. 20. 17:42
반응형

자바 에서 추상화 상속 인터페이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oop) 개념

1 코드의 재사용

2확장성 

3 유지보수성 높다

4코드의 가독성

 

1추상화

추상화는 복잡한 시스템 또 객체를 단순화 하여 필요한 부분만을 표현 하는것

추상화는 객체의 핵심적인 특징을 간추려 내여 복잡성을 낮추고,중요한 부분에 집중 하여 이해가 쉽게 만든다

예를 들어 ,자동차를 추상화 하면 운전자, 속도,엔진 등의 핵심 속성과 동작 만을 간략하게 나타 낸다

 

 

2상속

상속은 기존의 클래스를 확장형 새로운 클래스를 만드는 개념

 

상속을 통해 부모 클래스 (상위 클래스 또는 슈퍼 클래스) 의 특징과 동작을 자식 클래스 에서 물려받을 수 있다 

이를 통해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고,코드의 중복을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동물이라는 부모 클래스가 있고 사자 호랑이 고양이 등의 자식 클래스가 있다면 각각의 자식 클래스에서는

동물의 공통적인 특징을 상속받아 사용 

 

3인터페이스 

인터페이스는 클래스가 가져야 하는 메서드의 형식을 정의한 것 메소드의 선언부만을 가지고 있다 

구현부는 없다,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클래스에 서 공통된 메서드를  정의하여 표준화된 형식을 제공하며

클래스들 간의 상호작용을 가능하게 한다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 할떄는 인터페이스 에서 정의된 메서드를 반드시 구현

 

예를 들어

Flyable 인터페이스가 있고 새 비행기 등의 클래스가 있다면 Flyable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비행 가능한 기능을 제공 한다

 

 

예)사라는 쌍커플이 있고 프로그래밍을 할수 있고 운전도 할수 있다 

쌍커풀은 부모에게 상속 받은거고 프로그램밍과,운전은 인터페이스개념이다

 

상속과 인터페이스의 차이점 

추상 클래스는 추상클래스를 상속받아서 기능을 이용하고,확장시킨다

반면에 인터페이스는 함수의 껍데기만 있는데 ,그이유가 그 함수의 구현을 강제 하기 위해서 이다

구현을 강제하는 이유는 구현을 강제함으로서 구현 객체의 같은 동작을보장 받을수 있다

반응형